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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발음교육의 내용과 방법(개정판)

이 책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에 관한 글이다. 외국어 교육은 응용 언어학의 한 분야이고, 여러 학문과 연계되어 있다. 외국인을 위한 발음교육론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압축된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교육내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국어 음성·음운론의 연구 성과와 연계된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교육방법에 해당하는 것으로 모어 교육과 외국어 교육을 포괄하는 언어 교육 관련 연구 성과와 연계된다.(머리말에서) 이 책은 한국어 교육 전공자, 한국어 교사, 예비 한국어 교사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에 관한 글이다. 외국어 교육은 응용 언어학의 한 분야이고, 여러 학문과 연계되어 있다. 외국인을 위한 발음교육론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압축된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교육내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국어 음성·음운론의 연구 성과와 연계된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교육방법에 해당하는 것으로 모어 교육과 외국어 교육을 포괄하는 언어 교육 관련 연구 성과와 연계된다.(머리말에서)
이 책은 한국어 교육 전공자, 한국어 교사, 예비 한국어 교사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부산대학교에서 학술연구교수로 일하며, 한국어학을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표준 국어 음운론", "한국어 어문규범 연구", "맹장와 한자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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